무화과는 10월의 제철음식으로 뽕나무과에 속하는 무화과나무의 열매입니다. 여러 가지 효능을 가진 과일입니다. 무화과는 섬유질과 마그네슘, 칼슘 등 몸에 좋은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아래 기사의 내용처럼 건강을 생각하는 현대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과일입니다.
그렇다면 소화를 도와주고 고혈압 개선에 효과적인 무화과를 잼으로 만드는 방법 및 무화과 칼로리 씻는 법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잼 만들기
무화과잼 만들기 재료
무화과 1kg 설탕 꿀 레몬즙
1. 무화과 세척(씻는 법)
무화과잼 만들기 재료가 준비되었다면 먼저 무화과를 손질해야 합니다. 무화과는 꼭지 부분을 세워서 흐르는 물에 표면을 씻어 주시면 됩니다. 무화과 씻는 법에서 포인트는 아래쪽 갈라진 부분으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하셔서 세척하시는 것입니다. 무화과의 겉을 깨끗이 씻으셨다면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2. 무화과 자르기
무화과잼 만들기 두 번째로 무화과 세척이 끝났다면 꼭지를 잘라내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주시면 되는데요. 크기에 따라 작은 건 4등분 정도로 잘라주고, 큰 것들은 6등분 정도로 적당하게 잘라주시면 됩니다. 껍질은 따로 벗기실 필요는 없습니다.
3. 용기 소독
잼을 보관할 용기는 되도록이면 소독을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냄비에 물을 넣고 처음부터 용기를 넣으신 후 끓여 주세요~! 물이 끓으면 이리저리 돌려 가면서 소독을 해주세요!! 처음부터 용기를 넣고 끓이지 않고 뜨거운 물에 용기를 갑자기 넣으면 온도차로 인해 유리가 깨질 수 있으니 처음부터 넣고 끓여주셔야 합니다.
4. 무화과와 재료 냄비에 넣기
무화과잼 만들기 네 번째는냄비에 손질한 무화과를 넣고 끓입니다. 이때 설탕과 꿀을 넣어주세요~! 보통은 잼을 만들 때 재료와 설탕의 비율을 1:1로 만들어 주시는데요. 설탕의 비율은 기호에 맞게 조금씩 조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 무화과 자체에 단맛이 있기 때문에 저는 무화과 1kg에 설탕 600g 정도를 넣어주고, 꿀을 5스푼 정도 넣어 주었답니다.
5. 무화과 끓이기
무화과잼 만들기 다섯 번째는무화과와 재료를 냄비에 다 넣으셨으면 중 약불로 끓여 주시면 되는데요. 끓이실 때에는 눌어붙지 않도록 저어주셔야 합니다. 무화과를 계속 끓이면 과육이 물러지면서 점점 잼의 형태로 만들어지는데요. 과육이 물러졌을 때 레몬즙을 3~4 숟가락 정도 넣어주시고,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주시면 됩니다.
6. 용기에 넣어서 냉장보관
무화과가 잼의 형태로 되었으면 식혀 주신 다음에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시면 됩니다.
무화과 칼로리
무화과 칼로리는 과육은 엄청 달지만 1개당 27kcal 정도로 엄청 낮습니다. 식이섬유 또한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변비에도 좋은 음식이에요~!
무화과 보관법
무화과는 껍질이 얇고 쉽게 물러지는 과일이기 때문에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는 이틀 정도만 지나도 물러지고 상태가 안 좋아지는데요. 사실상 장기로 보관하기는 어려운 과일입니다. 그나마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키친타월로 감싼 후 지퍼팩이나 비닐팩에 담아 냉장 보관하시는 게 가장 좋은 무화과 보관법입니다. 좀 더 무화과를 장기적으로 보관하고 싶으시다면 냉동을 시킨 후 드실 때는 스무디로 만들어 드시거나, 바나나와 같이 갈아서 주스로 드시는 방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