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담은 소나무에 붙어살면서 소나무와 같이 자라는 덩굴을 말하는데요. 흔히 주위에서 볼 수 있는 벽을 타고 자라는 담쟁이덩굴은 독성이 들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소나무나 잣나무와 같이 자라는 송담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송담 효능
항암효과
암은 한국인의 사망원인 1위인 만큼 무서운 질병인데요. 송담가루를 섭취하면 암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송담은 피톤치드가 풍부한 소나무에 기생하면서 영양분과 송진을 빨아먹고 삽니다. 피톤치드 성분은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톤치드 속에서 자라는 소나무의 영양분을 빨아먹고 사는 송담은 암 발생률을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호흡기 질환
송담 효능으로 호흡기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이는 페르펜 성분과 탄틴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성분들은 미세먼지나 바이러스로부터 목안을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송담을 차로 끓여 마시는 이유가 이 때문이라고 하네요.
관절염 완화
송담은 진통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요. 근육통 및 관절염 등 통증을 완화해 주는데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액순환
송담을 복용하면 혈관에 있는 피가 뭉치는 것을 막아 주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데요.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혈관이 깨끗해 지면 혈관계 질환인 심근경색이나 동맥경화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뇨에 효과
송담에는 주성분인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 되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우리 몸속의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당뇨병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소플라본 성분은 특히 송담의 줄기 쪽에 가장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당뇨병 증상 완화의 효과를 원하신다면 줄기 부분을 복용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노화방지
송담에는 타닌과 리그닌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이쓴데요. 이 두 성분은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노화가 시작되면 가장 먼저 보이는 부분이 피부 주름인데요. 타닌과 리그닌은 노화의 주범인 불필요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 방지 및 재생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어혈제거
어혈은 혈행이 소통되지 않고 응고되어 막혀서 생긴 부분을 말하는데요. 일상 생활 중 발생한 타박상이나 상처를 통해서 생기게 됩니다. 송담은 이렇게 생긴 어혈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송담 복용법
송담은 우선 껍질을 80퍼센트 이상 제거해 주고, 2~3센티 정도 크기로 작두로 자른 다음 말립니다. 잘 마른 송담을 달여 드시는 방법이 있는데요. 송담 25~30g가량을 2리터 정도의 물에 타서 2시간 정도 끓인 다음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요즘에는 송담주를 만들어 드시기도 하고 갈아서 추어탕에 첨가하여 드시기도 합니다.
송담 복용 주의사항
송담을 복용하실 때 주의 하실 점은 절대로 송담을 생으로 씹어먹지 않도록 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질긴 송담을 생으로 드시면 이에도 안 좋을뿐더러 러 안 좋은 이물질들이 바로 입속으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
한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소나무나 잣나무에 기생하는 송담을 섭취하셔야 하느데요. 콘크리트 벽이나 바위에 기생하고 있는 송담의 경우 독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시면 안 됩니다. 송담을 과다 섭취할 경우 마비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