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지버섯 효능으로 유명한 것 중 하나로 혈과 내의 노폐물과 찌꺼기를 제거하여 혈액을 맑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때문에 혈관질환의 대명사인 동맥경화, 고혈압 등과 같은 현대인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성인병을 예방하고 혈압을 안정시키고 혈액 순환이 원활 게 해줍니다.
간 기능 개선
간 기능 개선 또한 영지버섯의 효능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습니다. 현대인의 경우 잦은 회식 및 기름진 음식의 섭취, 음주와 흡연으로 간 건강에 문제가 많은 분들이 많습니다. 영지버섯의 경우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 휘하면 간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신경쇠약 예방
영지버섯을 섭취할 경우 신경이 예민하고 쇠약한 분들에게도 도움을 줍니다. 신경쇠약이 약해 심장박동이 갑자기 빨리 지면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증상 등으로 피로가 누적되게 되는데 영지버섯이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신경쇠약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아토피 피부 개선
국내 한 연구진이 영지버섯에서 아토피나 건선 등 피부염증에 효능이 있는 성분을 최적화해 추출하는 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연구진에 따르면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탈모, 습진, 건선, 아토피 등의 다양한 피부 염증 질환에서의 실질적인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영지버섯 효능은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혈압을 안정시켜주는 것 외에도 혈액의 전반적인 순환을 개선하고, 심장질환을 악화하는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 줍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영지버섯을 섭취할 경우 가슴 통증과 호흡곤란의 증상이 발생하는 것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영지버섯 먹는 법
영지버섯은 쓴맛이 강하고 질기기 때문에 버섯 자체로 먹는 법 보다는 차로 끓여서 마시거나 진액을 만들어 간단하게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에는 영지버섯 보충제 및 파우더 형태의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영지버섯을 달여서 먹는 법으로는 일단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한 후 영지버섯에 붙어 있는 이물질들을 제거하여야 합니다. 영지버섯 세척을 하였다면 주전자에 넣고 달여 먹으면 되는데 이때 감초를 조금씩 넣어주면 영지버섯의 쓴맛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영지버섯 부작용
영지버섯이 여러 가지 효능이 있더라도 부작용은 존재합니다. 영지버섯의 부작용은 잘못된 섭취나 권장량 이상으로 섭취 시 발생하게 됩니다. 영지버섯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구토, 설사,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영지버섯이 맞지 않는 사람이라면 아예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영지버섯을 부작용 없이 섭취하기 위해서는 작은 양으로 시작해서 조금씩 섭취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